방영일자 : 2023. 02. 17. ~ 2023. 04. 15. 16부작 + 스페셜2부
방영시간 : 금, 토 오후 10시
연출 : 이단, 장영석
극본 : 오상호
제작 : 그룹에이트, 스튜디오S
출연 : 이제훈,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 신재하 외
재 운행 시작합니다!
“정의가 실종된 사회, 전화 한 통이면 오케이”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와 택시기사 김도기가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완성하는 사적 복수 대행극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2023년에 SBS가 금토 드라마 슬롯에 역대급 대작들을 전부 갈아 넣었는데, 그 대작들 중 첫 번째 타자가 바로 모범택시2이다. 펜트하우스 2의 후광으로 최고 시청률 18%(현재 10회차 시청률 기준)를 달성하며 탄탄한 매니아층까지 가진 이드라마가 펜트하우스 2 이후 2년째 계속 되는 SBS 금토 그라마의 영광을 지켜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시청률은 <천원짜리 변호사> 남궁민이 출연하면서 상승된 것으로 보고 있다.
16회 마지막편에서 펜트하우스 시리즈의 배우 김소연의 특별출연이 확정되었으며 펜트하우스 시리즈와 세계관이 이어질지 궁금해 하는 팬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제훈이 천원짜리 변호사에 특별출연 소감으로 남궁민이 모범택시 2에 출연했으면 좋겠다고 했으며, 스토브리그에서의 인연으로 이제훈은 천원짜리 변호사를, 남궁민은 모범택시 2를 촬영했다. 유니버스의 시작은 스토브리그가 시작이 된 것 같으며, 천원짜리 변호사 촬영 당시 모범택시 2는 사전제작 중이었다.
시청자들은 이제 후반부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와 엔딩에 대한 기대가 엄청 큰 것으로 보이고, 물론 엔딩 결과에 따라 달라질수 있겠지만 낭만닥터 김사부 시리즈 처럼 모범택시 시즌3가 나올 수 있을지에 대해 기대해 본다.
화제성 역시 뜨겁다. K-콘텐츠 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 발표한 3월 2주차 드라마 TV 화제성 순위 및 드라마 TV 검색 반응에서 ‘모범택시2’가 1위를 차지한데 이어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순위에서도 이제훈이 1위에 랭크되며 싹쓸이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2023년 3월 24일의 쿠팡플레이의 대한민국 vs 콜롬비아 중계로 시청률이 다소 떨어졌지만 3월 25일의 자체 최고시청률을 갱신했다. 이는 10회 예고편에서 김도기의 모범택시가 폭발하는 장면이 나와 시청률이 급상승 된것으로 보인다.
다음주 방영되는 11회 방송에서 승리 등 연류 되는 버닝썬 게이트을 모티브를 하는 에피소드와 김도기의 살아있는 장면으로 앞으로 후반부 진진하게 시청률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 다음주 방영되는 모티브 에피소드를 통해 전작 모범택시 1의 최고 시청률을 본작이 뚫을 수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된다. 본작을 통해 또 다른 시청률의 목표를 기록할 수 있고 2049 시청률도 높은 시청률으로 기대 할 수 있다.
시즌1과 원작 웹툰 비교
시즌 1과 마찬가지로 원작 웹툰과 주인공의 이름과 직업 등 기초 설정만 같고 나머지는 모두 다른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되고 있다. 이 드라마의 방영 시점과 비슷한 시기에 연재를 시작한 원작의 후속작인 '모범택시:Recall'의 요소도 차용되지 않고 있다.
원작에서 김도기와 막상막하이거나 그 이상의 무력을 소유한 전직 모범택시 기사 오태영이라는 캐릭터의 시즌 2 출연 여부가 관심사였는데 현재까지 등장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이미 오태영을 모티브로 했다는 소문이 돌았던 온하준마저 복수대행업이 없는 금사회의 실장이라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원작과는 완전히 달라진 것 같다.
드라마 속 숨은그림 찾기
첫번째, 이제훈(김도기 역)이 현지에서 택시강도들을 제압하고 뺏어 타고 다닌 택시의 차종이 화면마다 계속 바뀐다. 현대 엑센트와 토요다 바이오스가 계속 번갈아가며 등장하는데, 정황상 베트남 현지 로케 촬영에서는 토요타 바이오스를 사용하고 한국 로케 촬영에서는 현대 엑센트를 촬영에 사용한듯 하다. 현대 엑센트든 토요타 바이오스든 한국과 베트남 양국에서 구하기 힘든 차종은 아닐텐데 제작진의 세심한 디테일이 아쉬운 부분이다.
2번째, 3회에서 나온 능주역은 현재 통과하는 무궁화호도 없고 모두 정차하는 역이므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정상이지만 극중에선 오히려 속도를 내며 계속 달려온다. 또 각도의 장면에서 무궁화호가 아닌 디젤기관차 3~4대가 붙여 지나가는데,,, 이정도는 현장 섭외가 어렵다는 현실감에 애교로 넘길만 하다.
김도기 부캐
공대출신 김도기, 시골청년 김도기, 예비신랑 김도기, 도기법사, 의사 김도기까지, 죄수 김도기도 나오나 이는 1화의 프롤로그에 등장한 그 부캐가 아니라 추후 공개될 회차에 주임 듀오와 함께 등장하게 될 부캐다.
해외반응
해외에서의 위상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모범택시2’의 해외 배급을 담당하는 Viu의 집계에 따르면, ‘모범택시2’는 공개 열흘 만에 홍콩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전역, 중동과 아프리카 등 Viu가 서비스되는 16개국 통틀어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 1위에 선정됐다. 이처럼 2막을 앞두고, 국내 시청자와 해외 시청자 모두의 마음을 휘어잡고 있는 ‘모범택시2’의 흥행질주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전작과 비교
시즌 1 엔딩에 이어 무지개 운수의 해커 안고은 역의 표예진이 경찰 공무원으로 등장한다. 다만 2화에서 사직서를 내고 다시 무지개 운수로 돌아간다.
19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된 시즌1과는 달리 시즌2는 15세 이상 시청가로 등급이 하향되었다. 다만 시즌1 역시 19세 드라마 치고는 수위가 그리 높지 않았던 만큼 수위 자체는 시즌1과 별 차이가 없다.
* 참고로 시즌1이 수위가 그리 높지 않은데도 19세 시청가로 편성된 것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는데, 경찰 없이 사적제재를 미화한다는 이미지가 너무 강해서 19금 딱지를 받은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지만 이러한 의견은 설득력이 다소 떨어진다. 무지개운수를 견제하는 검사 캐릭터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의견은 지상파 드라마라는 것 때문에 더 엄격한 심의가 적용되어서 그렇다는 말도 있다. 당장 모범택시 시즌1과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tvN의 빈센조는 모범택시와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고, 사적제재를 미화하는 묘사는 모범택시보다 더 강한 데다가 수위 역시 모범택시보다 폭력적인 장면이 여럿 있는데도 15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되었다. 아무래도 지상파 방송국의 심의가 이전에 비해 관대해져서 모범택시 시즌2의 등급이 15세로 내려간 것으로 추측된다. 그 예로 MBC에서 방영된 드라마 빅마우스가 폭력성의 수위가 지상파 드라마 치고는 상당히 높은 편인데도 15세 시청가로 방영된 바 있다.
모범택시 스티커의 문구가 시즌 1에서는 “죽지말고 복수하세요. 대신 해결해드립니다.”였지만 시즌 2에서는 “죽지말고 전화하세요. 대신 해결해드립니다.”로 바뀌었다. 이를 증명하듯이 시즌 1에서는 누군가의 복수를 위해 움직였다면 시즌 2에서는 꼭 복수가 아니더라도 누군가의 억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의뢰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즌 1보다 일행이 해결해야 하는 사건들도 더 복잡해지고, 해외 로케이션이 등장하는 등 스케일도 커졌다. 참고로 7회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금사회라는 조직을 등장시켰고 심지어 금사회가 각 에피소드의 의뢰인을 노릴 수도 있어서 강렬하고도 강력한 비극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시즌 1에서는 범죄자들을 처단한 후 백성미의 불법 감옥으로 넘기는 묘사가 있었지만, 시즌 2에서는 백성미가 사라진 이후를 다루는 만큼 이러한 묘사가 나오지 않는다. 대신 공권력에 넘기거나 현장에서 죽도록 방치하는 편인듯 하다.
시즌 1에 비해 액션신이 좀 더 속도감 있고 파워풀해졌다. 시즌 1에서는 전반적으로 묵직한 느낌의 액션을 선보였다면 시즌 2에서는 민첩하고 날렵한 느낌의 액션을 선보인다.
다만 시즌 1에 비해 액션의 비중이 다소 줄어들었다. 1-2회는 훌륭한 액션을 보였으나 농촌, 부동산 에피소드 모두 액션이 1-2번밖에 등장하지 않는데다 그 시간도 매우 짧고 스킵도 빈번하다. 심지어 7-8화인 사이비 종교 에피소드는 안고은이 삼단봉으로 빌런들을 제압하는 장면을 제외하면 액션 비중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아무래도 후반부에 액션을 몰아 넣기 위함으로 추측된다.결국 9-10화조차 별다른 액션없이 마무리 되었다.
'프로그램 > K-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JTBC [쌍갑포차] _ 한 많은 중생들아 우리랑 술 한 잔 할까?'너도甲! 나도甲!' (1) | 2023.03.29 |
---|---|
JTBC [사랑의 이해] _ 당신은 사랑하나로 모든 걸 감당할 수 있나요? (0) | 2023.03.28 |
JTBC [모법형사 2] _ 선 넘는 놈들 끝까지 쫓는다. (2) | 2023.03.27 |
JTBC [우아한 친구들] _ 과거의 비밀. 그리고 지금의 우리 (0) | 2023.03.27 |
SBS [모범택시 : 복수대행써-비스 1] _ 전화 한 통이면 OK! (0) | 2023.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