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언더커버] _ 거짓된 진실 위선된 정의

프로그램/K-드라마

JTBC [언더커버] _ 거짓된 진실 위선된 정의

쌈장에빠진돼지 2023. 3. 31. 18:27
728x90
반응형

방영일자 : 2021.04.23. ~ 2021.06.12. 16부작

방영시간 : 금ㆍ토 / 오후 11:00 ~

연출 : 송현욱, 박소연

극본 : 백철현, 송자훈, 정혜은

제작 : 스토리티비, SLL 

출연 : 지진희, 김현주, 허준호 外

스트리밍 : 티빙

@ JTBC 제공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살아온 남자가 일련의 사건에 휘말리며 가족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

@ JTBC 제공

@ JTBC 제공

<언더커버>는, 엄청난 진실을 숨긴 채 평범한 남편이자 아빠로 살아온 남자와 그 진실에 다가가는 여자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로 묻고 싶었다.
굳은 믿음이 당신을 배신했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믿었던 사랑이 거짓으로 비롯되었고, 믿었던 정의가 위선이었었음을 깨닫게 된다면...
당신은 과연 그 거짓과 위선을 단칼에 도려낼 수 있을까?

끊임없이 ‘무엇이 옳은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정현을 통해,
그가 가정을 지키기 위해 필사의 분투를 하는 과정속에서
드라마 <언더커버>는 우리가 놓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전하고자 한다.

 

인물관계도

@ JTBC 제공

등장인물

@ JTBC 제공
한정현 a.k.a 이석규 지진희“나한텐 우리 가족이 전부야.”

평범한 가정의 아빠. 변호사인 아내 최연수, 아들 승구, 딸 승미 밖에 모르는 가족 바보. 90년대 시위현장에서 만난 아내와 사랑에 빠진 후 자신의 인생을 걸었다.  연수와의 사이에서 낳은 자녀에 대한 사랑 역시 그에 못지않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들 승구를 위해 주부가 되었고 현재는 승구와 바이크 샵을 창업해 운영 중. 사춘기 딸 승미와는 친구처럼 지내며 모든 고민을 나눈다. 소박하고 안온한 행복을 이어가던 일상은 어느 날 불청객의 방문으로 금이 가기 시작한다. 불청객의 방문은 받아들일 수 없는 명령으로 이어지고, 정현은 그간 덮어둔 자신을 봉인해제 한다. 그러나 과거로부터 지켜온 비밀들이 정현을 계속 괴롭히자 결국 소중한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거대한 싸움을 시작한다.

이석규 a.k.a 한정현연우진
@ JTBC 제공
과거 시절 한정현(이석규)
@ JTBC 제공
최연수 김현주“맡겨주세요!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절대.”

20살에 사법고시를 패스한 역대급 수재. 성공 대신 약자와 억울한 이들을 위한 인생을 살아온 인권변호사. 연수의 모토 ‘불의는 들이받는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처럼 늘 대쪽 같음, 쎈 언니 등의 수식어가 따라 다니는 타협 없고 승부욕 강한 인물. 그러나 정현에 대한 감정만은 다르다. ‘돈 못 버는 변호사’로 살 게 해준 남편 정현에 대한 감사와 무한한 신뢰가 있다. 아내로서 정현에게 애교도 부리고 애정표현도 서슴지 않는다. 약자를 위한 삶을 살던 연수에게 어느 날 기회가 찾아온다. 대한민국 초대 공수처장! 제안은 갑작스럽고 수락은 고민스럽다. 우여곡절 끝 제안을 수락하지만 그 앞은 촘촘히 채워진 가시밭길. 원칙을 위해 정면으로 부딪히고, 신념을 위해 자신의 고통을 감내하면서 평생을 지켜온 원칙과 신념의 배신 앞에 좌절과 재기를 반복하는 인물.

최연수한선화
@ JTBC 제공
과거 시절 최연수

@ JTBC 제공

임형락 허준호"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국정원의 핵심 요직, 기획 조정실장에 재임 중이다. 그를 표현하는 수식어는 정무적 감각, 결단력, 카리스마! 국가 전체가 앞으로 가려면 작은 희생은 감수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무장했다. 전진을 가로막는 장애물 제거가 자신의 소명이라고 믿으며, 법과 제도를 넘나들며 국정원에서 힘을 키워왔다.  현재의 국정과 체제에 불만이 가득하며 운동권 출신인 최연수가 공수처장이 되는 것을 방해한다. 속마음을 절대 드러내지 않아 모두가 그를 자신들과 같은 편이라 생각하지만, 그게 아닌 경우가 대부분인 무시무시한 인물.

@ JTBC 제공
도영걸 정만식"와~ 태풍이 몰려올 거 같지 않아?"

국정원 기획조정실 알파 팀 팀장. 임형락의 오른팔로 함께한 세월이 20년을 훌쩍 넘는다. 충성스런 행동대장으로 임형락을 추종한다. 임형락의 명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맹목적으로 복종한다. 안기부 시절부터 정현과는 앙숙이었으며 질투와 시기가 성공의 힘이었다. 언젠가는 형락처럼 먹고, 마시고, 입고, 사는 모든 걸 똑같이 따라 하고 싶다. 때문에 형락의 인정을 받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연수의 공수처장 취임을 저지하라는 형락의 엄명과 정현에 대한 사적 감정이 뒤섞여 무슨 짓을 저질러도 이상하지 않은 요주의 인물.

@ JTBC 제공

한승구유선호

“승구는 사장님! 아빠는 부사장님! 아자!”

정현과 연수의 아들.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다. 정현과 함께 바이크샵 운영 중. 모든 시간을 함께 붙어살다시피 했기에 정현에 대한 애착이 특히 크다. 원칙에 맞지 않는 것을 못 견디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불편함을 느낀다.

한승미이재인
@ JTBC 제공

한승미이재인

“잔소리가 심해지면 중2병이 재발할 수도 있는데..”

중학교 3학년. 승구의 동생. 리틀 최연수라 불려도 좋을 만큼 엄마의 모든 것을 닮아 사리분별이 정확하다. 막 사춘기를 통과해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가족들에게 드리울 때도 있지만, 위기 속에서 기지를 발휘하여 가족을 구해내기도 하는 보물 같은 딸이다.

@ JTBC 제공

이만호박근형

정현(석규)의 부친.

국정원 사람들

@ JTBC 제공

공수처 사람들

@ JTBC 제공

연수 주변인물

@ JTBC 제공

 

 

아쉬운 시청률

낮은 화제성에 비해 시청률은 그럭저럭 나오는 편이다. 금요일은 3%대, 토요일은 4%대를 유지하였고 마침내 마지막회가 5%를 돌파하였다. 종영 버프를 기대해볼만한 시점에서 13화, 15화 한정 펜트하우스3 라는 초강력 경쟁작이랑 30분정도 겹치게 되었으나, 다행히 영향을 받지 못하였다.

 

평가

극적인 완성도에 있어 흠결이 보인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던 가운데, 몇몇 명배우들의 연기력 덕택에 무탈하게 완주할 수 있었다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다.

결말 파트에서 자신의 죄값을 치른 이석규가 이름을 찾고 가족 곁으로 돌아왔지만, 임형락 또한 언제라도 다시 돌아올 수 있음을 암시한 묘사는 평가가 좋지 않다. 해피 엔딩을 상정하고 있었다면 깔끔하게 악인들이 확실한 죄값을 받는 묘사를 해줬으면 어땠을까란 아쉬움을 표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반면 원작의 내용을 한국 현대사에 맞추어 적절하게 각색을 했고, 각 인물의 서사와 사건을 촘촘하게 쌓아 올려 완성도 높게 만들었으며, 시작과 끝이 모두 좋은 '용두용미' 웰메이드 드라마라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