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OTT 오리지널

TVING 오리지널 [방과 후 전쟁활동 시즌1] _ 이 전쟁에서 졸업하고 싶다.

쌈장에빠진돼지 2023. 4. 3. 13:00
728x90
반응형

공개일 : 시즌1_2023년 3월31일(6부), 시즌2_4월(4부) 예정

연출 : 성용일

극본 : 윤수

제작 : 지티스트, 스튜디오드래곤

출연 : 신현수, 이순원, 임세미, 김기해, 최문희, 김수겸, 이연, 권은빈, 문상민, 우민규 外

스트리밍 : TVING 

원작 : 네이버웹툰 하일권<방과 후 전쟁활동>

@ TVING 제공

@ TVING 제공

@ TVING 제공

이 전쟁에서 졸업하고 싶다

하늘을 뒤덮은 괴생명체의 공격에 맞서 싸우기 위해 입시 전쟁이 아닌 ‘진짜 전쟁’을 시작한 고3 학생들의 이야기

등장인물

학생

@ TVING 제공

국영수(안도규) 

 

"다른 애들 다 수능 가산점 받는단 말이야. 1~2점 차이로 학교가 바뀐다고."

공부 외엔 1분 1초도 사치라고 생각하는 3-2반 1번 상점 집착남.

@ TVING 제공

권일하 (김수겸)

"내가 너 존X 패버리면 그건 별점 몇 점이냐?"

한번 수틀리면 막을 수 없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해야 직성이 풀리는 3-2반 2번의 반항아. 화나면 주먹부터 먼저 나갈 정도로 3-2반 학생들 중 가장 폭력적이다.

@ TVING 제공

김덕중(우민규)

"시험은 못 봤어도 치킨은 먹어야지."

'치열'의 영혼의 단짝이자 밀리터리 덕후. 없으면 섭섭한 존재감의 3-2반 3번 감초.

@ TVING 제공

김유정(여주하)

"책임감, 사명감 ··· 이딴 건 진짜 개뿔도 없었는데···"

혼란스러운 상황에도 이성적으로 판단하려 하는 3-2반 4번 반장.

@ TVING 제공

김인혜 (안다은)

"그냥,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남들 만큼만 하고 싶은 3-2반 5번 우등생.

3화에서 구체 떼의 습격으로 인해 군부대 차에 탑승하고 학교를 벗어나려 하나 발목을 삐게 된 바람에 소형 구체에 의해 끔살. 3학년 2반 멤버 중 세 번째 사망자.

@ TVING 제공

김치열 (김기혜)

"반, 번호, 이름,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전할 말 순이야."

'평범제일!'을 추구하는 존재감 제로의 학생. 그러나 전쟁 속에서 친구들을 가장 속 깊게 들여다보는 3-2반 6번 기록병.

@ TVING 제공

노애설 (이연)

"나 안 나갈 거야..친구들도 다 여기 있고.."

숫기도 없고, 행동도 느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의외의 강단이 있는 3-2반 7번 느림보. 혼자 총기분해조립을 제 시간에 못해 핀잔받고, 소대장의 사격중지 신호에도 패닉에 빠져 방아쇠를 당겨버려 급우를 죽일 뻔 하는 등 고문관 행보를 보인다.

@ TVING 제공

도수철 (김민철)

"전쟁 끝나면··· 무사히 돌아가면 나랑 사귈래?"

잘생긴 외모에 좋은 피지컬, 자상한 성격의 3-2반 8번 스윗남. 나라를 짝사랑하고 있다.

@ TVING 제공

박소윤 (김정란) 오른쪽 학생이 박소윤.

 

"나 집에 갈 거야. 여기 더 이상 못 있겠어."

욱하지만 쿨하고, 짜증 많지만 의외의 '인싸'인 3-2반 9번 다혈질 수다쟁이.

@ TVING 제공

연보라 (권은빈)

"너 내 이름 부르지 마라. 너랑 칭구 아니다."

털털하고 화끈한 성격으로 자신과 정반대인 '애설'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3-2반 11번 의리파.

@ TVING 제공

왕태만 (문상민)

"존멋? 누구? 나?"

잘생긴 얼굴 막쓰는 3-2반 분위기 메이커. 미워할 수 없는 '근자감'의 소유자인 3-2반 12번 허당.

@ TVING 제공

우희락 (홍사빈)

"X발 여기 남아 있으면 뭐가 달라지는데!! 그냥 가자!!"

일하와 나란히 3-2반 만년 꼴등 담당. ‘일하’의 오른팔이자 절친인 3-2반 13번 청개구리.

원작과는 다르게 잘생긴편도 아니고 권일하처럼 일이 잘못되거나 마음대로 흘러가지않으면 욕설부터 내뱉는 신경질적인 캐릭터다

@ TVING 제공

유하나 (황세인) 오른쪽 학생이 유하나.

"언제 어느 순간 길거리 캐스팅 당할지도 모르는데 뾰루지 하나 때문에 망할 수도 있어."

전쟁보다 외모에 더 신경 쓰는 3-2반 14번 연예인 지망생.

@ TVING 제공

이나라 (최문희)

"제일 힘든 거? ···아직은 없느데.."

첫사랑 비주얼, 서툰 한국어 덕에 신비감 터지는 학생. 냉철한 사격 실력으로 전쟁을 헤쳐나가는 3-2반 15번 사격 에이스.

@ TVING 제공

이순이 (김소희) 왼쪽 학생이 이순이.

"나 여기 더 못 있겠어. 정말 정말 무서워."

귀여운 외모와 애교스런 목소리로 늘 챙김 받지만 겁도 많고 마음도 여린 3-2반 16번 엄살쟁이 울보.

@ TVING 제공

임우택 (신명성) 

"야, 봤지? 총소리 존X, 진짜 졸라 크더라."

개구지지만 나름 소신과 고집 있는 3-2반 17번 잔망남.

3화에서 구체 떼의 습격을 받고 학교 안으로 피신하던 도중 소형 구체에 의해 끔살. 3학년 2반 멤버 중 두 번째 사망자.

@ TVING 제공

장영훈 (노종현)

"친구 할 생각 없어. 어차피 스쳐 지나가는 애들이야."

오로지 학업에만 열중하는 전교 1등이자 3-2반 18번 1등.

1화에서 권일하랑 싸우다가 중형 구체에 휘말려 산 채로 잡아먹힘으로써 사망. 3학년 2반 멤버 중 첫 번째 사망자. 죽기 전 기록 영상으로 미루어보아 예전에 고3 수험생 전에는 김치열과 친구 사이였던 듯하다.

@ TVING 제공

조영신 (지민혁) 

"우리 뭘 믿고 총을 주는 거지?"

침착하고 빠른 상황 판단으로 위기를 모면하는 3-2반 19번 지능형 행동파.

@ TVING 제공

조장수 (윤종빈)

"가즈아아아!"

"회의하자고 모인 거잖아. 싸우자는 게 아니고."

체격답게 묵직하고 믿음직하게 서포터를 자처하는, 정의롭고 희생정신 강한 3-2반 20번 부반장.

@ TVING 제공

차소연 (신수현)

"근데 소대장 오빠 멋있지 않냐? 완전 내 타임!"

전쟁통에 첫사랑. '춘호앓이'에 빠져버린 3-2반 21번 금사빠.

@ TVING 제공

최연주 (신혜지) 

"난 우리들 중 누구라도 위헙해지는 거 싫어. 이제 아무도..잃고 싶지 않아."

착하고 배려심이 깊어 묵묵히 친구들을 잘 챙겨주는 3-2반 23번 의무병.

@ TVING 제공

홍준희 (오세은) 왼쪽 학생이 홍준희.

"캠핑 정도로 생각하라더니, 완전 군대잖아 여기!"

이기적이고 고집도 세지만 결국 다수에 따르는 3-2반 24번 프로불평러.

교사

@ TVING 제공

박은영 (임세미)

"훈령병이 아니예요..학생이에요."

학생들의 안전을 우선시 하는 마음 따뜻한 성진고 3-2반 담임 교사.

2화에서 길거리에서 아이들을 보호할 겸 직접 총을 들고 구체 떼를 멸하려다 역으로 소형 구체에 의해 관통당해 사망.

군인

@ TVING 제공

이춘호 (신현수)

"아이들은 이미 군 소속입니다. 모든 처리는··· 군법에 따라야 합니다."

군법을 중시하고 학생들에게 단호하지만 누구보다 아이들을 위하는 성진고 2소대 소대장. 계급은 중위. 구체가 처음 지상에 낙하했을 당시 현장에 투입되었다가 소형 세포들이 튀어나와 군인들을 학살하는 현장에서 가까스로 살아남은 경력이 있다.

@ TVING 제공

김원빈 (이순원)

"나 어저씨 아니야. 니들보다 겨우 2살 많아. 21살이라고."

춘호의 충실한 조력자이자 아이들의 듬직한 동네형 같은 성진고 2소대 조교. 계급은 말년병장.

외모는 무섭게 생겼으나 실제로는 이춘호보다 애들을 친근하게 대하는 개그 캐릭터다. 작중 개그는 거의 김덕중이랑 이 캐릭터가 전담한다.
 
@ TVING 제공

 

평가 

 

호불호가 제법 갈리는 작품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원작 이상으로 디테일하게 표현된 외계 생명체들이나 고어성, CG는 제법 호평받고 있으나, 스토리에 구멍이 많고 개연성이 이상한 부분들이 한 둘이 아니라 완성도 높은 작품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사실 현실성은 원작에서도 비판받은 문제점인데, 드라마에서는 이를 개선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냈다. 당장 사단장이나 되는 인물이 한 눈에 봐도 건드리면 무슨 일이 터질 것 같은 정체불명의 구체에다가 소총과 대전차 로켓을 갈기는 모습은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가 없는 일이라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외계 생명체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계기가 바로 이 사건인데, 현실성이 매우 부족하다. 이 구체가 인간들에게 해가 되는지 아닌지도 모를 뿐더러, 외계인이라는 전제를 깔아도 그들이 인간에게 우호적인지 적대적인지 전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호적인 목적으로 지구에 방문했는데, 사단장처럼 아무런 이유도 없이 선제 공격을 가하면 전쟁이 일어나는 건 당연지사다. 무엇보다 상대방이 선제 공격을 해서 대응 사격을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최초 발포 명령의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다. 이 부분은 외계 생명체들이 먼저 군인들을 공격하기 시작해서 대응 사격을 했다는 식으로 각색했다면 문제가 전혀 없었을 장면이다. 기본적인 현실성 고려조차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탄창 교환없이 소총을 수백 발 연달아 쏴대는 장면, 먼지 하나 안 날리는 대전차 로켓 발사장면 등 군대를 갔다 온 사람이라면 헛웃음이 나오는 부분들이 많다. 하지만 방탄유리도 아닌 안심부스에 소총을 쏴댔는데 멀쩡하다거나, 인간의 눈으로는 쉽게 따라잡는 것도 불가능한 외계 생명체들을 연발사격으로 정확히 핵만 노려 맞추는 모습등은 도저히 커버가 불가능하다.

이것 말고도 아군한테 총구를 긁어대거나 아군 등 뒤에서 조준하는 등 군인으로서는 절대로 하지 말라고 배운 짓들만 골라서 하고 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현역과 학생들의 장비 차이, 사격훈련 모습, 과열된 총열을 무심코 만졌다가 손을 데이는 장면, 군대리아, 작계 지도나 배경소품등 은근 소소한 곳에는 디테일하게 공들였다는 걸 알 수 있다.

 

 

안도규와 김수겸은 웹툰 원작 웹드라마 <연애혁명> 이후로 재회하였다. 사단의 마크는 해체된 사단마크를 사용하였고, 4화에서는 봉준호의 <괴물>이 자료화면으로 사용됐다. 

이연은 2023년 3월 31일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길복순>에서 김영지역으로 티빙오리지널 <방과 후 전쟁활동>과 동시에 개봉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