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영일자 : 2023년 7월 16일 / 단편
방영시간 : 일요일 10시 40분
연출 : 윤혜렴
극본 : 이충한
제작 :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와이랩 플렉스
출연 : 고수, 아린, 윤종빈 外
스트리밍 : 티빙
성공한 자들과 성공한 자들의 이야기가 넘쳐나는 시대.
성공한 자들은 확신에 찬 표정으로 저마다 손가락을 꼽아가며
우리에게 알쏭달쏭 성공 노하우를 들려주지만,
어쩐지 우리의 삶은 딱히 나아질 기미가 없고 늘 팍팍하기만 하다.
그들의 성공 비법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아마도 자기들 뿐인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늘 성공담보다는 성장담을 듣고 싶다.
성공담이 완결된 이야기라면, 성장담은 진행 중인 이야기이다.
성공담이 자신만만한 이야기라면, 성장담은 주저하는 이야기이다.
성공담이 매끈한 이야기라면, 성장담은 뚝딱거리는 이야기이다.
이 작품의 어설픈 인물들이 주저하고 뚝딱거리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통해서, 나를 포함한 모든 어설픈 이들, 모든 절룩거리는 이들, 모든 상처받은 이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
모든 드라마가 성장담이라면
모든 불완전한 이들도 성장 중인 이들일 것이다.
등장인물
공장을 운영하던 아버지는 부도가 나자 빚쟁이들을 피해 집을 나갔고, 어머니는 5년간의 암투병 끝에 올여름 돌아가셨다. 명문대 진학만이 자신의 불우한 삶을 구제해 줄 유일한 수단이라 믿고 열심히 공부하지만, 항상 수학이 걸림돌이다.
모의고사 날, 엉망인 수학 점수를 비관하며 어느 오피스텔 옥상을 올라갔다가 이수를 만난다. 한국대에 들어가긴 했지만 나오지는 못한(?) 이수에게 수학 과외를 받게 되며, 대신 이수가 운영하는 온라인 성인용품 쇼핑몰의 콜센터 직원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한국대 수학과 출신으로 어머니의 유언으로 사법시험을 준비하게 되었고, 시험에 온 청춘을 다 바쳤으나 줄줄이 낙방, 사법시험이 폐지되자 수년간 폐인처럼 지냈다. 어렵게 취직한 무역회사가 망하고, 밀린 월급 대신에 가져온 성인용품들을 밑천으로 온라인 성인용품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였다.
어느 날 옥상에서 만난 이상한 여학생의 과외를 해주며, 고인물 같던 이수의 삶에 잔잔한 파문이 일기 시작했다. 혼자 지낸 시간이 많아 사람들과의 소통이 어딘가 늘 원활하지 않은 이수. 이상한 구석이 많은 사람이지만 본성은 따뜻한 사람...일까?
드림의 일이라면 앞뒤 안 가리고 나선다. 드림을 오랫동안 짝사랑하고 있고, 여러 번 고백하였으나 번번이 차였다. 중학교 때까지는 공부를 썩 잘했으나, 부모님의 이혼으로 사춘기 시절 크게 방황을 했다.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현재는 라이더 일을 하고 있다. 미래는 계획대로 될 리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려고 한다. 드림의 남편이 꿈이라는 수찬, 정말 그의 꿈은 없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