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영일자 : 2018. 03. 21. ~ 2018. 05. 17. 16부작
방영시간 : 수, 목 오후 9시 30분
연출 : 김원석
극본 : 박해영
제작 : 스튜디오드래곤, 초록뱀
출연 : 이선균, 이지은, 고두심, 박호산, 송새벽, 김영민, 장기용, 권나라, 박해준, 오나라 外
삶의 무게를 버티며 살아가는 아저씨 삼 형제와 거칠게 살아온 한 여성이 서로를 통해 삶을 치유하게 되는 이야기
드라마 속 주인공 남자들은 전부 능력자다.
의사 변호사 사업가와 같은
선망의 직업을 갖고 있던가,
기억력 추리력 같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갖고 있던가,
아예 현실세계의 어떤 구애도 받지 않는
외계에서 온 사람이던가,
어떤 식으로든 능력자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 실제 그런 능력자들이 있었던가.
있었다고 한들,
그런 능력자들 덕분에
감동했던 적이 있었던가.
사람에게 감동하고 싶다.
요란하지는 않지만,
인간의 근원에 깊게 뿌리 닿아 있는 사람들.
여기 아저씨가 있다.
우러러 볼만한 경력도, 부러워할 만한 능력도 없다.
그저 순리대로 살아갈 뿐이다.
그러나 그속엔 아홉살 소년의 순수성이 있고,
타성에 물들지 않은 날카로움도 있다.
인간에 대한 본능적인 따뜻함과 우직함도 있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인간의 매력’을 보여주는 아저씨.
그를 보면, 맑은 물에 눈과 귀를 씻은 느낌이 든다.
길거리에 넘쳐나는 흔하디흔한 아저씨들.
허릅하고 한심하게 보이던 그들이,
사랑스러워 죽을 것이다.
눈물 나게 낄낄대며 보다가, 끝내 펑펑 울 것이다.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인생도 어떻게 보면 외력과 내력의 싸움이야. 무슨 일이 있어도 내력이 세면 버티는거야."
건축구조기술사. 순리대로 인생을 살아가며, 절대 모험을 하지 않는 안전제일주의.
공부는 건축사보다 많이 해놓고, 그들의 그늘에 가려 사는 구조기술사를 선택한 것도 그래서인지도 모른다. 그게 마음 편하니까. 눈에 띄는 게 불편하고 나대는 재주 없는 성품.
“이만하면 됐다.”
한직인 안전진단 팀으로 밀려났어도, 대학 후배가 대표이사로 머리 위에 앉아있어도, 이만하면 됐다. 아내는 동훈의 이 말에 차가운 얼굴을 했다. ‘그래. 넌 됐다 쳐라. 난 아니다.’라며 아이를 낳자마자 사법고시에 붙었고, 아들도 만리타향으로 조기 유학 보냈다. 그래도 아내가 돈을 잘 버니 이만하면 됐다. 인생 내리막길을 달리고 있는 형과 동생이 있지만, 여전히 즐겁다고 낄낄대는 속없는 인간들이라 고맙고 다행이다. 그래, 이만하면 됐다.
그런데 이상한 애가 동훈을 뒤흔든다. 거칠고 무모한 스물 한 살의 지안. 그 아이의 말은 거침없다. 칼로 푹 찌르고 들어오듯 서늘하다. 하지만 그 아이, 동훈의 인생을 아는 것 같다. 동훈이 어디에 눈물이 나고, 마음이 고요해지는지를. 나이 마흔 다섯에, 처음으로 발견된 길가의 꽃이 된 기분...
‘위험한 아이다. 조심하고, 또 조심하자!’
"내가 어떤 앤지 알고도 나랑 친할 사람이 있을까?"
차가운 현실을 온몸으로 버티는 거친 여자.
여섯 살에 병든 할머니와 단둘이 남겨졌다. 꿈, 계획, 희망 같은 단어는 쓰레기통에 버린 지 오래. 버는 족족 사채 빚 갚는다. 그래서 하루하루 닥치는 대로 일하고, 닥치는 대로 먹고, 닥치는 대로 산다.
일생에 지안을 도와줬던 사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딱 네 번, 그 뒤로 다들 도망갔다. ‘선량해 보이고 싶은 욕망을 채우기 위해 나의 불행함을 이용하려는 인간들.’ 세상에 대한, 인간에 대한 냉소와 불신만이 남은 차가운 아이.
어느 날 사채업자로부터 벗어날 좋은 기회를 잡았다. 죄책감 따위는 없다. 그래서 아저씨 박동훈에게 접근하는데... 이 아저씨, 깊이 알면 알 수록 더 궁금하다.
‘아무도 박동훈 건들지마! 다 죽여버리기 전에! 망가뜨려도 내가 망가뜨리고, 살려도 내가 살릴거야.’
“나이 오십도 안 된 아들 둘, 집에서 삼시세끼 밥 먹일 줄 누가 알았어!”
억척스럽고 생활력이 강하다.
품을 떠나본 적 없는 막내 기훈이만 치우면 될 줄 알았더니, 큰 아이 상훈이가 늘그막에 빈털터리로 여편네에게 쫓겨나 집으로 들어왔다. 마흔 넘은 아들 둘이 집에 있으니 열이 뻗쳐 욕 한바가지 퍼붓다가도 삼시세끼 따뜻한 밥은 해 먹이는 엄마.
죽기 전에 아들들 제 짝이랑 우애 좋게 사는 것을 보고 죽어야 눈이 감길 텐데. 집안의 철부지 아들 둘이 추레하게 혼자 늙을까 걱정이 태산. 사실 생전 말없이 묵묵히 뒤치다꺼리 하는 둘째 동훈을 가장 안쓰러워한다.
"반세기를 살았는데 기억에 남는게 없어... 만들라구, 기억에 남는 기똥찬 순간."
가장 먼저 중년의 위기를 맞은 맏형.
22년 다닌 회사에서 잘리고, 장사 두 번 말아먹어 신용불량자 되고, 여기저기 몸 성한데도 없는데다, 매일 이혼 서류에 도장 찍으라고 악악대는 아내까지. 인생 초고속 내리막길.
그래도 여유와 웃음을 잃지 않는다. 여전히 술은 맛나고, 평생 술값 책임지겠다는 동생에, 평생 심심하지 않게 구박해주는 막내 동생이 옆에 있으니까, 그리고 욕은 해대지만 삼시세끼 뜨신 밥해주시는 노모도 계시니까. 인생에 돈은 없지만 재미는 있다.
늘 웃는 상훈이지만 자신의 인생이 맥없이 저무는 건가 대한 고민은 있다. 자신에게도 꿈이 있었던가. 그래서 결심한 인생에 적어도 일주일은 영화처럼 살아보기. 우리 삼형제가 검은 슈트, 검은 라이방, 검은 벤츠 타고 푸른 바다가 보이는 호텔 스위트룸에! ‘크크크, 생각만 해도 멋지다!’
"내가 막 사는 것 같아도 오늘 죽어도 쪽팔리지 않게! 비장하게 살어."
한때는 천재로 추앙받던 영화계의 샛별, 현재는 형인 상훈과 함께 형제청소방의 동업자. 오랜 꿈을 포기했지만 자신에게만큼은 당당하고 싶은 막내. 욱하는 성격의 소유자.
스무 살에 찍은 독립영화로 깐느까지 갔는데, 첫끗발이 개끗발이라고 20년째 영화감독 데뷔 중. 오래 공들인 시나리오를 넘긴 선배 감독이 연봉 오백에 또 조연출하라던 날, 울분에 차 선배에게 주먹을 날리고 뛰쳐나와 자빠지는 다마스를 본 순간, 오래도록 꿈꿔온 영화판을 깡그리 단념했다.
그렇게 먼지 뒤집어쓰고 계단 청소를 하는데, 첫 장편 데뷔작이 될 뻔했던 영화의 여주인공을 만난다. 연기를 더럽게 못해 죽어라 구박한, 급기야는 기훈의 영화를 엎어지게 만든 여자. 그런데 그녀는 기훈을 반가워한다. 이럴 사이가 아닌데. 그리고 해맑은 얼굴로 기훈에게 망해줘서 고맙단다. 화가 뻗치다가도 자꾸만 자신을 챙기는 행동이 수상하다. 얘 뭐니?
“당신 보면 짠하다가도 울화통 터져. 밖에 나가서 좀봐! 딴 남자들 당신 나이에 어떻게 하고 사나 좀 보라구”
아이 낳고 돌 되던 해에 사법고시에 패스할 정도로 의욕적인 여자. 직업은 변호사.
박동훈과는 대학 때부터 오래 사귀었고, 사람 됨됨이가 좋아 결혼했다. 그런데 이 남자, 인생이 너무 빤하다. 여자 아무리 잘 나봤자 남편 평판 밑이라고, 아무리 애써봤자 자신은 그저 평범한 만년부장의 아내. 이렇게 살고 싶지 않은데...
다그쳐도 봤지만 소용없다. 그 어느 곳에도 마음 쏟지 못하고, 여기는 자기 세상 아니라는 듯 멍한 얼굴. 그러면서도 가족에 대한 의무는 성실하게 다 하는 답답한 인간. 짠하다가도 울화통이 터진다. 애초부터 그의 인생에 자신은 1순위가 아니었다. 자신으로 인해 절대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 그래서 동훈을 포기했다.
여자 나이 45세, 거울보기도 싫어지는 타이밍. 이럴 때 돈 많은 중년들은 젊음 유지 보다는 고가의 명품으로 품위 유지에 신경 쓰는 쪽으로 넘어가는데, 돈이 없으니 속수무책. 가장 많은 돈이 필요한 나이에 빈털터리가 됐다.
남편이란 인간은 다 망해먹고 울어도 시원찮을 판에, 매일 형제들하고 술 마시고 낄낄낄. 징글징글한 삼형제, 사귀지 않고서야 그렇게 매일 만날 순 없다. 매일 갈라서겠다고 악쓰다가도 집안 행사는 꼬박꼬박 챙기는 책임감 있는 맏며느리.
동훈과 윤희의 아들. 홀로 미국에 조기 유학을 떠난 상태이다.
지안의 할머니로 요양원에 입원 중이다.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어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며, 다리가 불편하여 홀로 움직일 수 없다.
그 외의 인물들
2018년 5월 기준 tvN 역대 최고 시청률
최종회 시청률 전국 7.4%, 수도권 8.2%를 기록하며 방영일(2018년 5월 17일) 기준 역대 tvN 드라마 최고 시청률 10위, tvN 주중드라마 최고 시청률 3위에 올랐다. 제55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드라마 작품상과 극본상을 수상하며 뛰어난 작품성을 입증받았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를 막론하고 호평을 받은 웰메이드 명작 드라마로 평가되었다.
캐릭터들의 개성있는 설정들
이 작품에는 현실성을 해치는 완벽한 선역이나 악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캐릭터들이 우리 주변에 한두 명은 있을 법한 흔하고 현실적인 인물들이지만, 그러면서도 개성이 넘치고 살아 숨쉰다. 이 캐릭터를 살려낸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도 호평을 받았는데, 특히 이전에도 주연으로서 많은 드라마를 성공시켰음에도 가수의 이미지가 지배적이어서 저평가를 받아왔던 이지은은 이 작품에서 커리어 최고의 연기를 선보이면서 이미지를 반전시키는 데에 성공했고, 이 작품을 계기로 '배우 이지은'의 팬이 되었다는 사람이 많아졌을 정도로 자신의 연기력으로 유의미한 반향을 일으킨 첫 작품이 되었다. 이외에도 송새벽, 박호산, 장기용, 이지아, 안승균, 오나라, 권나라 등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거나 좋은 평가만 받지는 못했던 배우들의 연기도 하나같이 호평 일색이다.
기존의 한국 드라마에서 쉽게 보기 힘들었던 어둡고 무거운 배경 속에서, 제각기 상처와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이 서로 간의 관계를 통해 이를 극복해내는 과정을 그려내면서 자연스럽게 '좋은 어른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던지는, 따뜻하면서도 울림을 주는 주제의식 역시 여러 평론가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이러한 극의 분위기와 메시지를 극대화시키는 깔끔한 촬영 기술 및 장면의 연출, 즉 미장센 역시 상당한 수준이다.
찌질하고 편협한 개개인의 속내를 이토록 공감가게 풀어낼 수 있을까? 수많은 상징성과 메시지 그리고 명언을 쏟아낸 <나의 아저씨>는 이지은과 이선균의 선을 지키는 케미와 함께 매력이 철철 넘치는 여러 조연들의 열연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세대들의 치부, 욕망, 고독, 슬픔 그리고 간절함을 잘 그려냈다. 이를 정리한 좋은 글이 많은데 다음은 그 중 참고할 만한 글이다.
심지어 해외 평가는 국내 평가보다 더 좋다.
전 세계 영화/TV시리즈/비디오 게임 등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인 IMDb에서 시청자 평점 9.1점을 받아 한국 드라마들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다른 해외 최고 인기 한국 드라마인 <오징어 게임>, <사랑의 불시착>, <미스터 션샤인>보다도 더 높은 평점인데 국내에서 방영될 당시 <나의 아저씨>가 최고 8%대의 시청률을 보였고 <사랑의 불시착> 은 20%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것을 보면 놀라운 수치다. 중국 도우반에서 2018년 6월(종영 직후)에 9.4점으로 한국 드라마 평점 4위에 랭크 되어있었고, 2021년 5월 현재에도 8위를 차지했다. MyDramaList에서 2018년 6월에 9.3점으로 한국 드라마 평점 1위를 차지했고, 2019년 10월에도 평점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 1월 15일 기준 평점 5위를 차지하며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9년 레딧 한국 드라마 인기 순위 4위를 차지했다.
해외 유명인들도 〈나의 아저씨〉에 대한 호평을 아끼지 않으며 전세계 관객들에게 홍보하기까지 했다. 1980년대 일렉로니카 음악의 선구그룹인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의 창단 멤버이며 영화 〈마지막 황제〉의 음악으로 아시아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거장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일본의 사카모토 류이치가 2021년 1월 자신의 라디오 프로그램 〈라디오 사카모토〉에서 〈나의 아저씨〉를 극찬하며 손디아가 부른 주제가 <어른>을 소개하고 자신이 두 번 정주행 했다고 인증했다. 〈연금술사〉와 〈베러니카, 죽기로 결심하다〉로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브라질의 밀리언 셀러 작가인 파울로 코엘료, 프랑스 배우이자 극작가인 세바스찬 로체도 트위터에서 〈나의 아저씨〉를 극찬하며 홍보한 바 있다.
논란
방영 전 및 방영 초기에, 드라마 제목, 두 주연의 나이 차이 및 전반적인 캐릭터 묘사와 설정이 불편하다는 여초 커뮤니티와 문제 없다는 남초 커뮤니티로 반응이 크게 갈렸던 바 있다. 다만, 단순히 남녀로 갈리는 것은 아니었고 지역 맘 카페 등지에서는 호의적인 반응이 대다수였다.
드라마의 실제 내용 및 주제 의식과 무관하게 가해진 비난 측의 여론 형성에는 래디컬 페미니즘 세력이 강하게 결탁해 있었다. 이들은 '나의 아저씨'라는 제목이 청년 연하녀X중년 연상남 사랑을 하는 로맨스물을 떠올리게 한다는 것부터가 문제라며 '기득권 아저씨를 위한 드라마' 혹은 '여성의 삶의 성적 피학적 묘사', '중년 남성의 욕망 미화' 등의 자의적 주장을 펼쳤고, 이러한 주장을 상당수 언론들이 비판 없이 확대 재생산하며 특정 세력을 중심으로 여론이 형성되었다.
방영이 시작하기도 전부터 시작된 이러한 과도한 비난 여론에 기자간담회에서 김원석 PD가 눈물을 보일 정도였다고 한다. 이는 <쓸쓸하고 찬란하신-도깨비>, <밀회>와 다른 반응이다. 다만, 일방적인 비난을 받았던 것은 아니고 지지하는 사람들도 그 이상으로 많았다. 그리고 드라마가 중반을 넘어가면서부터는 불편하다며 비난하던 측이 주장하던 방향의 스토리가 전혀 아님을 알게 되면서 대다수 시청자들에게 지지를 받았다. 드라마 특성상 30~40대 여성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작진 입장에서 다행이라면 선동성 주장으로 인한 방영 초기 이미지 훼손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은 준수했다.
주연 배우들 모두 비난 세력이 가한 이데올로기성 악플에서 자유롭지 못했는데, 그 중에서도 아이유가 가장 심하게 악플을 받았다. 물론 결국엔 드라마가 절대 다수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고 세계적인 호평과 함께 긴 시간이 흘러서도 많은 사람들의 '인생 드라마'로 평가되게 되자, 이들이 당시 가했던 악플들은 두고두고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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