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K-드라마

JTBC [청춘시대 시즌2] _ 청춘은 반짝반짝 빛날줄만 알았다.

쌈장에빠진돼지 2023. 6. 18. 15:24
728x90
반응형

방영일자 : 2017년 8월 25일 ~ 10월 7일 / 14부작

방영시간 : 금요일토요일 오후 11시

연출 : 이태곤, 김상호

극본 : 박영선

제작 : SLL

출연 : 한예리한승연박은빈지우, 최아라 外

스트리밍 : 없음

 

@ JTBC 제공

 

@ JTBC 제공

 

@ JTBC 제공

 

살아가면서 우리는 관계 속에서 상처를 받는다. 그렇다고 관계를 피할 수도 없는 일.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일이 있다.
타인에게 받은 상처의 기억은 많은데, 내가 타인에게 준 상처의 기억은 없다.
한마디로 ‘상처’의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다.
어쩌면 의도하지 않은 상처가 더 많아서 생기는 일일테다.
어쩌면 존재 자체가 타인에게 상처가 되는 사람이 있는 것일 테다.
어쩌면 내가 받은 상처의 기억은 자기 스스로 낸 생채기 일수도.

횡단보도 앞에 3인 가족이 신호를 기다린다.
일곱 살짜리 여자 아이를 가운데에 둔 남자와 여자는 하하호호 웃고 있다.
그들을 피하듯이 급하게 헌책방으로 들어가는 누군가.
제 분을 삭히지 못해 어쩔 줄을 모른다. 그 탓일까. 서가 안쪽에서 떠밀린 책 한 권이 떨어진다. 그 책에서 발견된 분홍색 편지 한 장.

편지의 뒷장에는 벨 에포크의 주소가 쓰여 있다.
새로운 하우스메이트가 될 조은이 편지를 가지고 벨 에포크로 간다.

 

 

인물관계도

 

@ JTBC 제공

 

등장인물

 

@ JTBC 제공
윤진명 한예리새로운 출발

3개월 간의 중국여행 후 졸업과 취직이 일사천리로 이루어졌다. 대폭 눈을 낮춰 공기업과 대기업에 더 이상 연연하지 않은 결과다.

 

그런 윤선배가 일하는 곳은 오앤박 엔터테인먼트회사의 경영지원팀. 하메들은 '연예인 봐서 좋겠다'고 하지만 윤진명에게는 서류상의 이름들일 뿐이다. 회사에서는 아무리 밀어도 뜨지 못하는 아스가르드의 거취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른다.

 

그런 가운데 어렵진 않지만 귀찮고 신경 쓰이는 일이 수습사원인 윤진명에게 미션으로 떨어지는데...

 

편지의 주인이 혹시 윤진명?

@ JTBC 제공
정예은 한승연데이트 폭력 그 후..

데이트 폭력 후 1년을 휴학했다.
벨 에포크에서의 정예은은 밝고, 말도 많고, 러블리한 우리가 알던 정여사가 맞다. 그러나 벨 에포크 밖으로 나가면 노출이 있는 옷은 가급적 피한 채, 모르는 사람과는 말도 제대로 하지 않는 우중충한 성격으로 변해버렸다. 그뿐인가. 트라우마가 생긴 정예은은 혼자서는 집밖으로 나가지 못한다. 


그런 정예은에게 욕설이 가득 담긴 문자들이 오기 시작한다. 문자테러! 결국 다시 공황장애가 온 정예은, 고두영의 짓일까, 의심하는데...

 

그렇다면 혹시 그 편지도 고두영이 정예은에게 보낸 것은 아닐까.

 

@ JTBC 제공
송지원 박은빈예쁜 구두의 비밀

‘취직보다 섹스’를 외치던 송지원, 드디어 그 꿈을 이루게 생겼다. 그런데 그 꿈이 현실로 이뤄지기 직전, 그만 기절해버리는데...


송지원이 본 짧은 영상에서는 10살 쯤 된 여자아이가 나온다.

영상 속 아이는 누군가에게 ‘예쁜 구두네’라고 말한다.


그 여자아이가 혹시... 효진이??? 
송지원은 영상 속의 온전한 기억을 찾고 싶은 마음과 그냥 덮어두고 싶은 마음이 공존한다.


저주로 가득 찬 편지의 수신인은 혹시 송지원일까?

 

@ JTBC 제공
유은재 지우첫 실연기

첫사랑도 어렵지만 첫 실연을 무사히 통과하기란 더 어렵다.
다른 사람의 사랑은 다 끝나도 '내' 사랑만은 안 끝날 줄 알았다.
아무렇지 않게 끝나버린 첫 연애를 유은재는 도무지 인정할 수가 없다. 


미친X 널뛰듯 하는 유은재의 마음에 평안이 찾아올 수 있을까.
윤종열과 유은재는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아무리 봐도 편지를 받을 사람 같지는 않지만, 혹시 유은재가 이 편지를 쓴 건 아닐까.

 

@ JTBC 제공
조은 최아라키 큰 애

퉁퉁거리는 말투와 중성적인 외모 탓일까.
처음 보는 사람들은 조은이 꽤나 대범한 줄 안다.
우연히 아버지의 새 가족을 본 그 날, 운명처럼 벨 에포크 주소가 쓰인 편지를 만난다. 그 날 자신의 기분과 꼭 같았던 저주의 편지.


조은은 편지의 주인을 찾기 위해, 남의 인생을 망치고 웃고 있는 누군가를 찾기 위해 벨 에포크에 왔다.


그런 조은에게 윤진명은 그저, ‘재수없는 애’이고, 정예은은 ‘불안증세가 있는 햄스터’이며, 송지원은 ‘말도 많고 거짓말까지 하는 애’인데다 유은재는‘왠지 구박하고 싶은 애’에 불과할 뿐인데...


과연 조은은 편지의 주인을 찾을 수 있을까.

 

@ JTBC 제공

 

서장훈김민석

할머니 대신 집주인 대리역할을 한다. 지방대지만 학벌에는 큰 콤플렉스가 없다. 성격과 외모는 다 갖췄지만 아쉬운 건 남자치고는 작은 키다. 다른 하메들에게는 싹싹하게 구는데, 유독 키 큰 조은에게만은 틱틱거린다.

 

@ JTBC 제공

 

권호창이유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3학년. 군 제대 후 복학. 정예은의 새로운 남자. 천재 성향의 자폐 끼가 있는 탓에 남들과 눈을 잘 맞추지 못한다. 그래서일까. 학창시절에 왕따를 당한 경험이 있다. 매일 같은 옷을 고집하는데, 윗도리는 늘 바지 속에 넣어 입는다. 


@ JTBC 제공

헤임달안우연

데뷔 후 5년 째 뜨지 못한 아이돌 그룹 ‘아스가르드’의 서브보컬. 그룹 내에서 센터를 맡을 정도로 잘 생기지도, 춤이나 랩을 잘해서 실력파로 불리지도, 말을 잘해서 예능을 잘하냐면 그것도 아니다. 한마디로 ‘어정쩡한 재능’을 가졌다.


@ JTBC 제공

임성민손승원

4학년을 앞두고 휴학했다. 휴학 중에도 학보사 일은 열심이다. 송지원의 잃어버린 기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 JTBC 제공

 

윤종열신현수

유은재와 이별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게 죄라면 죄일까. 윤종열에겐 세 번째 실연이다. 무슨 일이 있어서 헤어진 것도 아니고, 나쁘게 헤어진 것도 아니다.

 

@ JTBC 제공

안예지신세휘

작은 키, 아담한 체구로 순정만화에서 막 튀어나온 듯한 꽃무늬 원피스가 트레이드 마크. 단 하루라도 조은과 연락이 되지 않으면 초조하다. 주말이나 빨간 날은 꼭 만나야 한다. 조은을 향한 집착이 나날이 심해진다.


@ JTBC 제공

한유경하은설

취업 스트레스로 원형탈모가 생길 정도다. 휴학 후 복학한 정예은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 JTBC 제공

송경아최배영

한유경과 마찬가지로 취업스트레스가 심하다. 다만 그걸 투덜대며 입으로라도 푼다.


@ JTBC 제공

강이나류화영

디자이너 꿈은 3개월 만에 접었다. 대신 일하던 편집샵에서 장사의 묘를 깨쳤다. 돈 버는 재미를 알았단 말씀. 지금은 고향 수원으로 내려가 지하상가에 옷가게를 차렸다. 장사가 아주 잘된단 소문이다. 강이나는 동대문으로 옷을 떼러 올라올 때 종종 하메들을 만난다.

 

시놉

@ JTBC 제공

1화

'우리도 모르게 죽을뻔한 거지..?'

당신의 간담을 서늘케 할 여자들이 온다
상상 그 이상의 시작!

8월 25일 금요일 밤 11시 <청춘시대2> 드.디.어 첫 방송

외모부터 성격, 전공, 남자 취향, 연애 스타일까지
모두 다른 5명의 매력적인 청춘들이
셰어하우스 벨에포크에 모여 살며 벌어지는
청춘셰어라이프, 1년 후…

 

@ JTBC 제공
@ JTBC 제공

 

2화

의문의 편지를 들고 나타난 키 큰 뉴페이스 조은(최아라)과 하메들이 벌이는 기싸움!
포커페이스인 진명(한예리)마저 흔드는 조은의 남다른 포스에 밀린 하메들
과연… 뉴하메와 잘 어울릴 수 있을까?

 

@ JTBC 제공
@ JTBC 제공
@ JTBC 제공

 

3화

예은(한승연)과 은재(지우)가 각각 트라우마와 실연과 실랑이하고 있는 도중, 모태솔로인 지원(박은빈)은 소원성취(?)의 문턱에서 갑자기 정신을 잃는데… 그 순간 그녀의 뇌리를 스친 잃어버린 기억의 정체는?

 

@ JTBC 제공
@ JTBC 제공

 

4화

남자 절대 금지구역이었던 벨에포크에 남자가 나타났다!
집주인 할머니의 대리로 하메들과 함께 살게된 장훈(김민석)은
첫날부터 의도치 않게 나체를 조은(최아라)에게 보여주게 되고 서로에 대해 오해하게 되는데…

 

@ JTBC 제공

 

5화

종열(신현수)이 미팅을 한다는 소식을 들은 은재(지우)는 질 수 없다는 생각에 소개팅에 나서고, 조은(최아라)은 자신에게 집착하는 예지(신세휘)와 거리를 두기 위해 장훈(김민석)을 소개해주는데…

 

@ JTBC 제공

 

6화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간 지원(박은빈)은 문효진의 행방을 수소문해 그녀의 친척집을 찾아가고, 함께 끌고 간 성민(손승원)과 모텔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되는데…

 

@ JTBC 제공

 

7화

예은(한승연)과 지원(박은빈)은 문자의 주인공을 찾던 도중 호창(이유진)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고, 진명(한예리)은 전속해지계약서를 받아내려는 도중 헤임달(안우연)을 다치게 하고 둘의 사이는 멀어지는데…

 

@ JTBC 제공

 

8화

고두영의 오피스텔에 찾아간 하메들은 그가 가석방된 이후 아직 그곳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테러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엄마에게 들킨 예은(한승연)은 벨에포크를 떠나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

 

@ JTBC 제공

 

9화

장훈(김민석)과 함께 있는 은재(지우)를 본 종열(신현수)은 그녀에게 새로운 남자친구가 생겼다고 오해하고 조은(최아라)과 지원(박은빈)은 분홍색 편지를 발견한 헌책방에서 책 주인의 이름을 알아내는데…

 

@ JTBC 제공

 

10화

벨에포크에 강언니가 떴다! 오랜만에 하메들을 방문한 이나(류화영)는
분홍색 편지 하단에 있는 ‘수앤수’의 정체를 알려주고,
지원(박은빈)과 성민(손승원)은 발신인의 정체를 밝히러 수앤수에 직접 찾아가는데…

 

@ JTBC 제공
@ JTBC 제공

 

11화

벨에포크에 들이닥친 의문의 남자는 조앤 대신 복수를 해주겠다고 하며 조앤을 찾으러 온 이유에 대해 하메들을 추궁하고, 그로 인해 하메들은 분홍색 편지의 발신인과 수신인을 알게되는데...

 

@ JTBC 제공

 

12화

힘들어하는 하메들의 기분을 전환시켜주고자 과수원으로 힐링(?)여행을 제안한 진명(한예리)은 보기보다 하메들의 상처가 깊다는 사실을 깨닫고, 떠나는 날 지원(박은빈)이 갑자기 사라져서 모두가 혼란에 빠지는데…

 

@ JTBC 제공

 

13화

은재(지우)는 마침내 용기를 내어 종열(신현수)과 이별하고, 진명(한예리)은 한마디의 말실수 때문에 얼떨결에 헤임달(안우연)의 고별무대를 준비하게 되는 반면, 초등학교 3학년 때의 선생님을 찾아간 지원(박은빈)은 효진이가 죽기 전에 그의 집에 자기를 위해 무언가를 남긴 것을 알게 되는데…

 

@ JTBC 제공

 

14화

조은(최아라)은 입대를 앞둔 장훈(김민석) 때문에 심란한 반면 헤임달(안우연)의 고별무대를 준비하던 진명(한예리)은 남자친구인 재완(윤박)과 오랜만에 재회를 하고, 한관영의 사은회에 참석한 지원(박은빈)은 그와의 정면승부를 결심하고 결국 재판까지 가게 되는데… 벨에포크 하메들의 마지막 이야기!

 

@ JTBC 제공

 

시즌1과 차이점

강이나 벨 에포크를 떠났고, 특별출연으로만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1화에서는 주연급으로 등장했다. 유은재 역의 박혜수가 본래 출연이 확정되었으나 영화 '스윙키즈' 캐스팅이 들어오자 하차하고, 유은재 최종 캐스팅까지 갔던 지우로 변경되었다. '키 큰 애'라는 별명을 가진 '조은'이라는 캐릭터가 벨 에포크의 새로운 멤버로 등장한다. 배우는 모델 출신 연기자 최아라는 이 작품이 데뷔작이다.

 

@ JTBC 제공

 

뒷 이야기

방영을 불과 2주도 채 안 남긴 8월 12일, 남자 출연자 중 한명인 온유의 성추행 의혹 사건이 터져서 하차 요구가 빗발쳤다. 특히나 배역이 '연애숙맥남'인데 정작 그 정반대인 성추행 의혹이 터졌으니...... 게다가 같은 드라마의 배우 중 한명인 한예리와 한끼줍쇼에도 게스트로 출연해서 이미 촬영을 마쳤는데 이런 일이 터져서 JTBC는 매우 난감한 상황에 봉착했었다. 결국 이 한끼줍쇼 방영분은 불방되었고 이 드라마도 종영되어서 사실상 환상의 에피소드로 남게 되었다.

 

한편, 조은을 제외한 네 주역들이 다니는 연희동에 있는 학교는 상당히 명문대로 묘사되는데 정예은의 상대역 권호창의 프로필에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3학년' 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연세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청춘시대1에서도 작가가 직접 연세대라고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작중 대화나 캠퍼스 풍경 등을 미루어보아 연세대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시즌2 부터 연세대를 배경으로 한 것이 확실해졌다. 반면, 북가좌동에 위치한 조은의 학교는 네 하메의 대학교보다 상당히 낮은서열(?)로 묘사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서장훈과 조은의 대화를 미루어 보아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북가좌동에는 실제로 그 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드라마 내에 등장하는 가상의 아이돌 그룹 '아스가르드'의 멤버는 헤임달 역의 안우연을 제외하고는 모두 실제 보이그룹인 펜타곤의 멤버들이 연기했다. 

 

@ JTBC 제공

 

728x90
반응형